유미노외과의원(구)청담유노
남성여유증수술, 로봇수술법으로도 가능할까? > 닥터에세이 | 유미노외과의원(구)청담유노
닥터에세이
제목 남성여유증수술, 로봇수술법으로도 가능할까?
조회수 1,934 등록일 2021-07-16
내용


238310045_wGCQMjxR_dd0b4fac562cdf07ac8e38f1d1df7382757ce32a.jpg 


국내에서 여성형유방증으로 인해 고민을 하는 남성의 비율은 생각보다 높은 편입니다. 여유증이라고도 부르는 남성의 여성형유방증은 안드로젠과 에스트로젠의 불균형에 의해 유선 조직의 증식이 일어나 마치 여자처럼 유방이 발달하는 상태를 이야기합니다. 과거에는 그다지 흔한 질병이 아니었지만, 식습관이 서구화되고 비만이 늘어나는 등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국내에서도 생각보다 높은 비율이 해당 증상으로 고민을 안고 있습니다.

 

여유증 절개 과정은?

 

특히, 요즘처럼 더워지는 계절에는 옷차림이 얇아져 여유증을 안고 있는 남성에게는 더욱 고민이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제거 수술을 고려하는 숫자 역시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일반적으로 수술적 치료 과정은 유륜 주위를 절개하고 유선을 제거하는 피하유방절제술을 받는 것이 대표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유륜을 절개하는 방식은 유두 함몰이나 주위 신경손상과 같은 부작용을 동반하는 것이 단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 부위에 눈에 띄는 흉터를 남기는 것 역시 수술을 꺼리게 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겨드랑이 절개 로봇 수술법이란?

 

수술을 고려할 시에 눈에 보이는 흉터나 신경손상으로 인한 감각상실 등이 우려된다면 겨드랑이 로봇 수술 절개법을 고려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유선과 지방 등을 제거한 흉터를 겨드랑이 속에 감춰서 진행하는 방식으로 유륜절개로 인한 부작용을 해결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겨드랑이를 절개하는 방식으로 유선을 제거하는 것은 어렵다는 선입견이 있는 것도 사실이었으나 최근에는 로봇수술과 같은 최첨단 수술법이 개발되면서 이러한 문제가 해결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가장 유선의 양이 많은 편에 속하는 4급의 고도 여성형유방증 환자가 겨드랑이 절개 방식을 통해 유선을 완전히 제거했다는 사례가 논문을 통해 보고되기도 했습니다. 흔히 이야기하는 유선이 많아 유륜절개법으로만 수술이 가능하다는 것은 올바른 식견이 아니며, 150g 이상의 순수 유선조직으로 구성된 큰 여유증까지도 겨드랑이 절개만으로 제거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단일절개 수술법 논문의 사례에서 나온 것처럼 해당 방식은 유선제거에 대한 효과는 그대로 가져감과 동시에 흉터나 감각상실, 유두 함몰과 같은 유륜 절개 방식의 부작용에 대한 위험성을 줄이는 방법으로 활용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만약, 여름을 맞이해 가슴살 콤플렉스가 심하다면 여유증에 대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단순히 살이 찐 것이 아니라 가슴 속에 멍울이 만져진다면 살을 빼는 것만으로는 해결이 어렵기 때문에 수술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심하다면 논문으로 사례가 보고된 겨드랑이 절개 방식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으며, 해당 방법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유방 초음파와 같은 검사 시설을 다양하게 구비하고 있으며, 해당 과목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유방절제술이나 로봇 갑상 수술경험 등 풍부한 경험을 갖춘 유방외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병원을 찾을 것을 권합니다.

 

: 유미노외과의원 유방외과 전문의 민호균 원장

  • 목록